스노젤렌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도와 조회 11회 작성일 2021-06-15 23:22:11 댓글 0

본문

[전체버전]스누젤렌 이동용 광섬유 기기 활용 설명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Snoezelen] 2018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복지관 유튜브 채널의 조회수 데이터를 분석하고, 스누젤렌 재활전문요원교육 참가자와 스누젤렌실 견학자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이번에 스누젤렌 기기와 활용 방법을 소개하는 영상을 제작하게 되었습니다. 모쪼록 스누젤렌실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더불어 스누젤렌은 관련 교육을 이수한 사람이 진행했을 때 그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스누젤렌 문의 : 02-440-5844(가족지원상담센터)
-영상 내레이션 : 김상희 (가족지원상담센터)
-진행 : 김상희 (가족지원상담센터), 백선영 (보호작업장)
-촬영 편집 : 박재훈 (기획홍보실)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은 1997년 우리나라에 처음 스누젤렌실을 도입한 기관입니다. 2011년 그룹스누젤렌실을 오픈하였고, 2014년 국제스누젤렌협협회 학술대회 개최했으며, 2010년부터 매년 스누젤렌 전문요원교육을 진행합니다. 현재 우리 복지관은 임상심리사, 사회복지사, 직업재활사, 수중재활운동사 등으로 이루어진 학술부를 운영 중이며 장애인과 그 가족을 위한 스누젤렌 프로그램도 진행 중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광섬유는 스누젤렌실에서 사용하는 기기 중 가장 다양하게 활용되는 기기입니다. 광섬유를 바닥이나 물침대, 쿠션 위에 가져가서 사용할 수 있고, 벽에 커튼 식으로 달아서 사용하거나 코너에 둥글게 달아서 공간을 만들어 사용하기도 합니다.
이동용으로 사용하는 광섬유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설명하겠습니다.

다양한 길이의 광섬유 다발을 프로젝트와 결합하여 사용하면 다양한 색을 띠는 빛을 만들어서 시각적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이동용 광섬유를 탐색하는 방법은 색의 변화를 눈으로 관찰하기, 광섬유를 손으로 만져보거나 발로 접촉하는 것입니다.

스누젤렌실 동반자가 광섬유를 낱개 혹은 다발로 만들어 지체장애 이용자의 몸을 쓸어주듯이 피부를 자극해서 촉각적인 자극을 줄 수 있습니다. 광섬유는 지체장애 이용자의 신체 중 불편한 팔이나 다리를 아름다운 빛이 나는 광섬유 다발로 감싸거나 몸에 올려주게 되면 자신의 신체에 대한 긍정적인 인상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광섬유를 얇은 옷에 넣으면 자신의 몸 안에서 반짝이는 빛이 옷을 통해서 비쳐 나오는 모습을 보고 흥미를 높일 수 있습니다.

광섬유 한 줄을 들고, 크게 원을 그리며 돌려주면 마치 불꽃놀이를 하는 느낌도 줄 수 있겠죠?
제가 종종 만드는 건 여러 개의 광섬유를 묶어서 빛 꽃다발을 만들어 이용자에게 선물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이동용 광섬유로 다양한 창작 활동도 가능합니다. 바닥에 광섬유를 넓게 펼치고, 여러 가지 곡선 모양을 만들어 주면 거대한 작품이 되기도 합니다.아니면 크게 하나의 하트모양을 만들어 따뜻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치는 천을 사용하여 광섬유 위에 올려주면 아름다운 빛이 은은한 천을 통해서 신비로운 분위기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때 동반자는 발달장애 아동에게 천을 통해비치는 빛을 빛의 요정으로 소개하며 빛의 요정과 함께 스누젤렌실을 탐험해보는 시간을 가질 수도 있습니다. 발달장애 아동은 다양한 상상력을 키우며 스누젤렌실에서의 즐거운 활동에 참여합니다.

#snoezelen #스누젤렌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장애인복지관 #발달장애인 #지체장애인 #복지관 #사회복지영상 #사회복지홍보 #광섬유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강동구 고덕로 201 (02-440-5700)
설립:서울특별시(1982) | 운영법인 : 푸르메재단
http://www.seoulrehab.or.kr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2018

[독일 스누젤렌]지체와 지적, 중복장애가 있는 사람을 위한 스누젤렌 프로그램/제작: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Snoezelen]

영상 주제 : 지체와 지적, 중복장애가 있는 사람을 위한 스누젤렌 프로그램(독일)
장소 : 독일 마터하이히의 생활촉진센터(주간보호 기능을 지닌 특수학교) 스누젤렌실 2016년 /Snoezelenraum im Lebenshilfe Förderzentrum Mutterteich(Germany) 2016

스누젤렌 구성 : Prof. Dr. Mertens Krista(크리스티나 메르텐스 교수/독일 국제스누젤렌협회 이사)
스누젤렌 진행 : Sandra Köstler(산드러 퀘스틀러)
나레이션 : 이경란(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기능향상지원센터 음악치료사)
촬영 편집 : 박재훈(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기획홍보실)
촬영 지원 : 정원준(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기획홍보실)
스누젤렌 프로그램 교육 문의 : 02-440-5844

스누젤렌실을 볼 수 있는 입구입니다. 대기실에 있는 두 개의 안내판에는 스누젤렌 내용과 목적을 알립니다. 대기실에서 기다리고 있는 사람들은 치료와 촉진방법에 관해 알 수 있으며 또 전문가에게 질문도 할 수 있습니다.
 지체와 지적 중복장애가 있는 내담자는 스누젤렌 전문가의 반가운 인사를 받으며 스누젤렌실로 이동합니다.스누젤렌 전문가는 휠체어에 앉아있는 내담자를 안아 올려 폭포 커튼 앞에 있는 크고 편안한 방석에 눕혀줍니다. 이 자리는 내담자가 힘들이지 않고 물기둥을 바라볼 수 있도록 마련된 자리입니다. 편안하고 차분한 배경 음악이 흐릅니다.
이 음악은 스누젤렌을 위해 특별히 작곡된 곡입니다. 동반자는 내담자가 적극적으로 활동에 참여하면서 이 광섬줄을 가지고 놀 수 있도록 자극하고자 합니다.
 
약 15분이 지난 두 번째 단계에서 내담자는 두 개의 물기둥 사이에 준비된 부드럽고, 편안한 자리에 눕게 됩니다. 내담자의 눈길이 어디를 향하는지를 동반자는 관찰합니다. 내담자는 아무런 도움 없이 물기둥을 바라보고 다양한 그리고 각각의 물의 특징과 반사 되는 것들을 따라갈 수 있도록 자신이 머리를 가볍게 들어 올립니다.
그때 내담자는 자신이 손으로 물기둥을 만지고 올라오는 물방울을 잡아봅니다. 내담자의 왔다 갔다하는 눈길과 놀란 듯 입을 벌린 모습에서 내담자가 흥미로워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때 스누젤렌 전문가는 내담자를 가볍게 쓰다듬습니다.
약 15분의 스누젤렌 활동이 끝나고 내담자는 일으켜집니다. 스누젤렌 전문가는 어떤 느낌이 들었는지 내담자에게 질문합니다.그리고 내담자를 스누젤렌실 밖으로 데리고 나갑니다.

시립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강동구 고덕로 201 (02-440-5700)
http://www.seoulrehab.or.kr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2018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강동구 고덕로 201 (02-440-5700)
http://www.seoulrehab.or.kr
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2016

Snoezelen-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KOREA 내가 경험한 스누젤렌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Snoezelen-Seoul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KOREA
내가 경험한 스누젤렌-기부자 초청행사 중 스누젤렌을 체험한 4명의 목소리를 담은 영상입니다.
촬영 편집 : 기획홍보실 박재훈
www.seoulrehab.or.kr

... 

#스노젤렌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440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xn--z92bvr53jpsiba164rzrb.com.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